본문 바로가기

세상 읽기

날림과 눈 속임 범벅인 4대강 사업, 어디까지 갈 것인가?

지난 1월 21일 달성보에서 발견된 오니토 1차 분석결과가 민주당 김상희, 김재윤 의원과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에 의해 2월 2일 발표되었다.

발암물질 비소 미국해양대기관청 기분 넘어

이번 시료분석은 환경부 토양오염조사 지정 기관인 동의과학대학분석센터에 의뢰해 진행된 것으로  7개의 중금속이 검출되었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이중 독극물인 비소(AS)의 경우 한 지점에서 미국 NOAA(미국해양대기관리청)의 퇴적물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달성보 준설토 분석1차 결과

                                                                  (mg/kg)

         시료명

항목

준설토

좌현지질

절개면

고수부지 적치토

미국 해양대기관리청  기준 (SQG)*

카드뮴(Cd)

0.480

0.503

0.453

1.2 

구리(Cu)

13.557

14.477

11.597

 34

납(Pb)

22.663

24.413

21.317

 46.7

비소(As)

6.712

6.220

8.488

 8.2

수은(Hg)

0.0420

0.0324

불검출

 0.15

아연(Zn)

61.23

63.29

59.59

 150

니켈(Ni)

14.23

16.46

14.58

 20.9

                              
                                  ※
U.S. NOAA의 SQG(Sediment Quality Guidelines, 1999)의 LRL 기준

                                        LRL=Effects Range-Low(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범위의 최소농도)



낙동강 오염물질 그대로 드러나게 하는 4대강 사업

달성보에 이어 함안보에도 오니층이 발견되어 현재 시료 분석중인데, 이번 오니토 발견은 표층에서 발견된 것이아니라 강바닥으로 3m지점인 저층에서 발견되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  표층이 아니라 저층 오니토 발견은 낙동강 과거의 오염 역사를 보여주는 것일 뿐 아니라 그 동안 낙동강이 오염물질을 상당부분 정화시켰다도 볼 수 있다.

낙동강 오염의 역사는 91년으로 거슬어 올라 갈 수 있다.  91년 페놀사태, 94년 암모니아 악취, 벤젠과 톨루엔 검출, 2004년 다이옥산과 트리할로메탄 검출 등 여러차례 오염사건이 발생했는데 이러한 오염물질들이 낙동강에 그대로 퇴적될 가능성이 있다. 만약 4대강 사업의 계획대로 준설하게 된다면 오염 퇴적토들이 드러나 낙동강 수질에 심각한 문제를 끼칠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 4대강 사업 계획에 의하면 준설토를 주변 농경지나 적치장에 쌓아둘 예정이라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킬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달성보 1차 분석결과에서도 독극물인 비소가 미국해양대기관리청 기준을 넘어섰고  환경호르몬이나 유기물에 대한 분석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그대로 적치해 둔다면 농작물과 인체에 미칠 경향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원칙 잃은 4대강 사업 

이번 오니토 발견은 4대강 사업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지적으로 이어졌다.  이는 4대강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의 성명서에서도, 지난 2일 국회의원에 의해 발표된 달성보 오니토 분석결과 자료에서도 지적되어 있는 내용이다.  환경영향평가에서 표층만 조사하고 저층 퇴적토는 조사되지 않았음이 확인되었다며 이는 환경영향평가가 날림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오니토 발견 이후 이를 대처하는 수자원공사의 태도 또한 논란이 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오니토가 발견되었는데도 공사를 멈추지 않고 시료 분석만 의뢰해 놓은 상태이다.  현재, 함안보 공사 현장에서는 오니토의 침술수가 유입된 가물막이 공사장의 물이 그대로 낙동강을 흘러들어가고 있다.  식수원으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는 수자원공사에 대해 환경단체 크게 비판하였다.

이뿐아니라, 국회의원 차원에 함안보 현장탐사가 진행 되었을 시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의원에 대한 수자원공사의 차별적 대우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오니토 분석의 상반된 결과

오니토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2월 2일 수자원공사는 오니토의 시료분석 결과에 문제없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함안보, 달성보에서 채취한 오니토를 국립환경과학원, 경남보건환경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수돗물분석연구센터에 분석을 의뢰하였다고 한다. 

수자원공사는 함안보 달성보 퇴적토가 검은 이유가 갯벌이 검은 이유와 같다며 토양의 색깔과 중금속 오염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이후 향후 대책으로 2-5km구간별 하천 퇴적토에 대한 분기별 조사, 준설토에 대한 농지 사용 여부 정밀조사, 준설토의 토양기준 초과시 전문업체에 의뢰해 토양정화 등을 내놓았다.

야당측 의원이 발표한 시료분석 결과와 환경단체 측에서 주장하는 내용과 상반된 내용이라 앞으로 오니토에 대한 논란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주당 김진애의원에 의해 4대강 비공개 보고서
공개되면서 함안보 침수피해를 축소 조작했다는 의문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환경단체 측은 이후 시민과 농민들에게 함안보 오니토와 관련한 내용을 알리고 정밀조사 실시와 공사 중단 요구를 강도있게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