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맘의 육아

아이에게 사랑받고 싶은 직장 맘~

아이와 오랜만에 단둘이 있게 되었다.  아이를 돌봐주시는 시어머니께서 병원에 가시는 날이고 친정아버지의 입원으로 친정엄마까지도 애를 봐줄 여건이 안되어 결국 휴가를 냈던 것이다.  물론 오전에만 휴가를 썼다.

주말은 늘 가족들과 보내서 단둘이 있었던 적이 거의 없었던 터라 조금은 긴장 되었다.  더군다나 최근 아이가 점점 나보다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아빠만 따르는 것 같아 이번 기회에 만회해보자는 각오까지 세웠던 터라 단 둘의 시간을 임하는 자세가 남달랐다.  20개월 된 딸은 엄마가 출근해야할 시간인데도 자기랑 같이 있는게 어색한지 계속 눈치를 살폈다.  딸도 나랑 단둘의 시간이 어색했던 모양이다.

굉장히 활동적인 성향이라 '잡기 놀이'와 '숨박꼭질'을 좋아하는데 일단 아침밥을 먹이고 점수도 딸 겸 딸이 좋아하는 놀이를 시도하였다.  할머니랑 할 때는 그렇게 넘어갈듯 웃어대고 폴짝폴짝 뛰어가며 좋아하더니, 나랑의 놀이는 그렇게 흥미가 없나보다.  그냥 살~짝 웃으며 이내 할머니를 찾는다.   '함모니~함보니' 불러도 반응이 없으니 이내 울먹거리기까지 한다.  일단 책에서 배운대로 눈을 맞추고 할머니가 어디 가셨는지 그래서 오늘은 나랑 있어야 됨을 차근차근 설명했다.  그러나 울먹거림은 멈추지 않았다.  결국 딸을 달랠수 있었던 건 나의 부드러운 말투도 따뜻은 포옹도 아닌 '귤'이었다.

일단, 놀이를 통한 유혹은 포기하고 시어머니와 남편이 잘하는 '이상한 표정짓기'를 시도해 보았다.  약간 어눌한 말투와 얼굴표정을 일그러뜨려 보여주면 뭐가 그리 웃긴지 넘어가듯이 웃어댄다.  나 또한 최대한 나를 망가뜨려 보았다.  결과는 음~ 역시 미지근했다. 

역시, 이 방법도 통하지 않았다.  그래서 시도한 것이 동화책 읽어주기다.  딸이 좋아하는 동화책을 가져와 무릅에 앉혀 읽어주기 시작했다.  동화책은 주로 아빠랑 읽는데 아빠는 항상 동화책에 나오는 물건들의 이름을 가르쳐주고, 또 '이게 뭐야'라고 질문을 하는데 이름을 맞출때마다 넘치게 칭찬한다.  약간의 쇼맨쉽을 가진 남편은 책을 재미있게 읽어주는 편이다.  나 또한 아빠가 했던 것 처럼 조금은 가장스럽게 읽어내려갔다.  그런데 딸은 책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고 '과자'를 외치며 '주세요, 주세요'라며 떼를 섰다.  그래서 또 책에서 배운대로 아이의 손을 꼭 잡고 과자는 안되는 이유를 장황하게 설명했다.  역시 통하지 않았다. 화가 났는지 책을 집어 던져버렸다.

이런 모습에 나도 화가 났다.  하지만, 내가 읽은 육아책에서는 화가 나 있을 경우 어떤 말도 아이는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기다리라 했다.  그리고 한참을 그렇게 아이가 화내고 있는 모습을 지켜봤다.  그러니 딸은 이내 울음을 터뜨리며 '아빠'를 찾는 것이다.

우는 아이를 꼭 안아줬는데, 이 아이는 나에게 확인하기 시작했다.  먼저 나온 이야기는 '약~~'이다.  이 말은 혹시 약줄려고 안았냐는 질문이다.  그래서 '약 없다'하니 두번째 확인에 들어간다.  '코딱지'이다.  코딱지 뺄거냐는 질문인데 딸아이 코에 코딱지가 있으면 난 잠시 정신을 잃고 이를 빼내기위해 용을 쓰게되는데 이 과정이 아이에게는 무척 힘들었던 모양이다.  그래서 '아니'라고 얘기하니 마지막으로 '치카치카'라고 묻는다.  양치는 나의 과도한 시도로 상처를 입은 적 있어 그때이후로 양치할때마다 울음바다가 된다. 이것도 아니라고 하니 그제서야 품에 안기는 것이다. 

짧은 단 둘의 시간은 이렇게 끝났다.  오전의 경험을 정리하다보니 내가 육아에 반발짝 물러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나에 대한 아이의 반응은 주로 악역을 내가 맡아서 그럴것이라고 스스로 위로했었다.   딸이 싫어하는 약먹이기, 코딱지 빼기, 양치시키기는 물론이고 문제 행동에 대한 수정도 내가 주로 맡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순히 그 문제는 아니었다.  딸이 좋아하는 놀이는 할머니랑 주로 하고 동화책 읽기는 아빠랑 주로 한다.  내가 하는 건 먹을 것 챙겨주기, 옷입히기나 씻기기, 잠재우기 정도라고나 할까 정서적으로 교류할 수 있었던 기회가 없어던 것이다. 

수유를 할때는 수유하는 동안 이야기도 많이 해주고 노래도 불러줬는데, 수유를 끊은 후 그런 기회조차 없었다.  그러니 딸이 나에게 오는 게 달갑겠는가?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참으로 많은 책을 읽었다.  그리고 따로 메모도 해두며 열심히 공부했다.  물론 그 책들이 도움이 전혀되지 않았던 건 아닌데,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음, 아이에 대한 사랑을 마음껏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책에 나온 기술적인 부분은 우선 마음에 충분한 사랑이 있어야만 효과가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난 책에서 나온대로만 시도 했다.  다시말해 기술적인 부분을 흉내만 낸 것이다.

시어머니께서 아이에게 먹이는 음식에 대해 늘 마음을 걸려했었다.  그런데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야기해주고 놀아주시는 어머니의 육아법이 아이의 마음을 얼마나 건강하게 하는지 또 그게 얼마나 쉽지 않은 일인지 이번 기회에 제대로 확인했다.  건강도 좋지 않으신데 그 노고에 감사할 따름이다.   

난 부드럽고 따뜻한 엄마는 아니라는 사실이 확실해졌다.  그나마 다행인것이 아빠랑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내가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주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반성하며 아이와의 소통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  물론 나의 악역은 계속되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