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읽기

소비자 상담 이제 전국 어디서나 '1372'로 하세요.

올해부터 소비자 상담 창구가 단일화 되었다.  바로 정부와 소비자단체와 함께하는 '1372 소비자 상담 센터'인데,  전국 어디서나 단일 대표전화 1372로 전화를 걸면 신속한 전화연결로 상담의 편의성을 높이고 모범상담 답변과 상담정보 관리를 통해 상담의 효율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다.

소비자상담센터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번째는 신속한 상담이다. 이를 위해 전국 단일 소비자 상담을 위한 전국 대표번호 1372 채택하였고 전화와 인터넷을 이용한 24시간 상담접수 서비스를 구축하고 또한 소비자 상담포털을 통한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는 있다.

두번째는 고품질 상담 서비스이다.  모범상담 DB제공으로 고품질 상담자료를 제공하고 사업자와의 신속한 연결을 통해 상담 및 피해구제 서비스를 개선, 정기적인 상담원 교육 및 만족도 평가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세번째는 상담원과 사업자의 상담업무처리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전국 모든 상담원이 공통사용하는 상담응대 업무처리시스템의 제공과 상담기관별 분산관리되던 소비자정보의 통합관리, 전화와 인터넷 상담이력 관리를 통한 상담처리 편의성 증대, 그리고 상담원, 상담기관, 사업자의 원활한 상담업무가 지원된다.


참여하고 있는 소비자 단체는 YMCA, YWCA, ,녹색소비자연대, 대한주부클럽, 전국주부교실, 한국부인회, 한국소비생활연구원, 한국소비자교육원이며, 지방자치단체는 16개 광역시도가 이에 해당된다.  

소비자 상담센터는 1월 4일부터 운영되고 있다.  마산의 경우 마산YMCA, 마산YWCA, 주부 교실이 센터로 등록되어 있다.  아직까지 System 구축이 완벽하지 못하고 전국 각지의 전화를 받아 지역 현안 과제 발굴에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래서 마산YMCA의 경우 기존 상담전화인 251-4839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소비자 상담을 위해 대기 시간이 너무 길고 전화 연결이 쉽지 않아 소비자의 불편이 많았는데, 전국 각지의 대기하고 있는 센터를 통해 전화 연결이 쉽고, 인터넷을 통해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는 잇점은 있다.  신속한 상담을 통해 소비자 권익이 침해받는 사례가 조금이라도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소비자를 위한 행복한 번호 1372 소비자상담센터


1. 전국 어디서나 하나의 번호로 연결됩니다.


3.
세명이 만족합니다. 소비자, 상담원, 기업이 만족합니다


7.
일곱가지가 편리합니다.

첫째, 전국 어디서나 하나의 번호로 신속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둘째, 준비된 모범상담사례로 고품질 상담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셋째, 인터넷을 통해 24시간 상담신청이 가능합니다.

넷째, 소비자가 직접 해보는 자동상담서비스로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축적된 상담정보를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소비환경이 개선됩니다.

여섯째, 선진화된 상담시스템과 프로세스로 소비자 상담이 편리해 집니다.

일곱째, 소비자상담기관, 기업체, 소비자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개방형서비스입니다.


2.
두가가지만 기억하세요. 소비자를 위한 행복한 번호 1372 소비자를 위한 행복한 주소 www.ccn.go.kr 2010년 1월 전국 어디서나 1372 소비자상담센터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