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읽기

마산만을 매립한다구요?

통합 창원시는 환경수도라는 메인 슬로건과 함께 해양도시를 내세우고 있다.마산해양신도시건설 사업의 추진 방향이 답을 잃어가고 있을 때 통합 창원시는 워터프런트를 지향하며 조정위원회를 구성하였고, '더 이상 마산만 매립은 안 된다'는 시민여론이 합쳐져, '가포신항만부지 용도 변경'안을 조정위원회 최우선 안으로 채택하였다.

이러한 안은, 지역 정치권과 상공계의 합의안으로까지 확장되고, 이는 곧 국토해양부 간담회를 통해 이 안을 공식 제출하게 되었다. 결국, 국토해양부는 창원시 등 관계자를 포함하여 TF팀을 구성하게 되었고, 여러 차례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창원시해양사업소장의 취임인사와 TF팀 회의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매립은 안 된다는 요구를 뒤로한 채 ‘매립 축소’ 방향으로 향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 동안 여러차례 가포신항만 물동량 예측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통합 후 같은 관내 과열 경쟁이 예상됨이 제기 되었으나, 이는 아랑곳하지 않는 듯하다. 그리고 지난해 국화 축제에서 마산만에 대한 시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것 또한 무시당한 것으로 보인다.

해양도시 창원시를 내세우기위해서 마산만은 보존되어야 하며, 매립을 계획하고 있는 도시를 우리는 해양도시라 더 이상 부를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판단할 수 있는 일이다. 가포신항만 조성 계획이든,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이든 누구를 위한 것임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며, 진정 시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3월 중으로 국토해양부 TF팀의 회의가 마무리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해당사자 중심으로 논의를 마무리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친 후 변경 안이 나와야할 것은 당연한 논리이지 않을까?

현재, 잘못 흐르고 있는 국토해양부 TF팀 활동 방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변경의 올바른 방향을 찾기 위해 창원물생명시민연대에서 급하게 토론회를 계획하고 있다.

3월 9일에 진행될 이번 토론회를 통해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 변경의 올바른 방향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추후 TF팀 논의 방향도 새롭게 잡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 변경에 대한 토론회

1. 취지 :
 

‘마산만 매립, 더 이상은 안 된다’는 시민여론이 확산되면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 방향 조정위원회를 통해 ‘가포신항만부지용도 변경 안’을 최우선 안으로 채택되었다.지역사회 합의에 의해 만들어진 ‘가포신항만부지용도 변경’ 안은 국토해양부에 제안되었고, 창원시를 비롯한 관계기관 중심으로 TF팀이 구성되어 5차례 회의가 진행된 상태이다.하지만, 언론에서 보여지는 TF팀 운영 과정과 방향은 지역의 여론과 합의점이 완전히 무시된 채 진행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지역여론은 마산만 매립을 반대하여 ‘가포신항만부지 용도변경’에 향하고 있는데, TF팀에서 논의되고 있는 방향은 이를 무시한 채 ‘매립 축소’의 방향으로 치 닿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으로 나간다면 기존의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의 축소판이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이에,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시민 의견 수렴과정이 생략된 현재 TF팀 진행과정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진단하고,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 변경에 대한 올바른 방향 도출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한다.

2. 일시 : 2011년 3월 9일 (수) 오전 10시 30분


3. 장소 : 마산YMCA 월남실

4. 내용

1) 발표1 :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 변경에 대한 국토해양부 TF팀 운영 보고 및 창원시의 입장 (20분)

- 발표자 : 김현만 (창원시 해양개발사업소장)

2) 발표2 :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 변경의 올바른 방향 (30분)

- 발표자 : 허정도 (전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추진방향조정위원장)

3) 토론1 : 이찬원 (경남대 환경공학과 교수) : 10분

4) 토론2 : 서익진 (경남대 경제학과 교수) 10분

5) 토론3 : 이보경 (창원물생명시민연대 집행위원장) : 10분

6) 전체 토론 (30분) 


5. 사회 : 차윤재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

6. 주관 : 창원물생명시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