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읽기

창원시의원님!! '시기 급박성' 논리로 마산 미래를 더이상 망쳐서는 안됩니다.

창원시의회 본회의가 3월 7일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현재 계류 중인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 실시협약변경동의안’이 안건으로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안건이 상정되어 본회의에 통과되면 창원시가 밟아야하는 절차를 모두 마쳤기에 곧바로 매립공사를 착공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동안 시민사회와의 매립형태와 관련한 논의 과정이 무시되는 것이며, 더 이상의 협상 과정 없이 행정주도의 막무가내식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이 추진될 것이다.


<지난 2월 20일 시민대책위와 창원시 해양개발사업소장 간담회>


마산해양신도시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이후, 시민대책위)는 마산해양신도시 매립형태와 관련하여 창원시와의 협의 중인 지금의 상태에서 안건으로 산정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마산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안인 만큼 좀 더 시간을 두고 연구와 논의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본회의 일정이 잡힌 이상 계류 중인 안건은 의장의 직권으로 상정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창원시의회는 마산 미래에 대한 결정을 ‘시기의 급박성’이라는 논리에 흔들리지 말고 마산이 살고 시민이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검토 한 후 결정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줘야 할 것이다.

시민대책위는 2월 28일자로 창원시의원들에게 ‘해양신도시 건설협약변경안 시의회 안건상정 관련 창원시의원께 드리는 의견서’를 제출하였다. 주요내용은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계획이 세워졌을 당시 시민사회가 릴레이 1인 시위 등으로 어떻게 매립 반대를 해왔었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반대 속에서도 당시 마산시는 상업도시 건설의 의지를 꿋꿋하게 지켜왔음 정리되어있다.

또한 마산해양신도시 매립형태를 논의하고 있는 지금 ‘인공갯벌 조성형 해양생태공원 조성안’으로 마산만을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피력하였고, 창원시가 제안하고 있는 복합 비즈니스단지 조성이 왜 기만적일 수밖에 없는지 정리되어 있다.

불어 의견서에는 해양신도시 마스터플랜이 나 올 때까지 실시협약변경동의안 심의를 보류해 달라는 간곡한 요청 또한 담겨있다. 이러한 요청은 창원시의 막무가내 식 행정을 바로 잡는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시민대책위는 창원시의장의 면담요청을 해놓은 상태이며, 2월 29일은 ‘인공갯벌형 해양생태공원 조성 제안’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해양신도시 건설협약변경안 시의회 안건상정 관련

창원시의원께 드리는 의견서


창원시의회는 오는 3월7일 개최되는 본회의에서 지난 1
30일 심의 보류된 해양신도시 건설협약변경안을 재심의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마산해양신도시건설반대시민대책위원회의 의견을
설명 드리오니 반영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해양신도시사업은 첫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사업입니다.
시민단체는 2001년 4월 25일, 당시 마산, 창원지역에서 활동하던 20여개 단체가 참가하여 '마산만 매립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2001년 4월 26일부터 창동 사거리에서 마산만 매립반대 릴레이 1인 시위가 100여일간 이어졌고, 비가 오나 바람이 부나 일요일도 공휴일도 쉼 없이 시민 100여명이 순서를 정해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그리고 벌써 10년이 지났습니다. 모두들 지금보다 훨씬 젊은 시절이었습니다. 10년 세월이 지나는 동안 중학생이었던 친구는 대학생이 되었고, 직장여성이었던 분은 아기 엄마가 되었으며 이미 고인이 되신 분도 계십니다. 그런데도 옛 마산시와 현재의 창원시는 지난 10년 동안 줄기차게 마산만 매립을 반대하였는데도 한결같이 바다를 매립하여 새로운 신도시 혹은 상업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바꾸지 않고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민단체의 인공갯벌조성형 해양생태공원 조성안은 매립으로 사라진 마산만을 되살릴 절호의 기회입니다.

해양신도시 사업은 마산 가포신항의 항로준설토 투기장을 확보하는데 1차 목적이 있습니다. 신도시와 상업도시 건설사업은 조성된 투기장의 활용방안에 대한 문제입니다. 우리의 제안은 가포신항의 운영을 위하여 준설토 투기장조성이 불가피하다면 이를 수용하되 준설토 투기장을 마산시민에게 가장 필요한 공원용지로 돌려주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창원시는 마산 원도심의 상권몰락을 우려하는 마산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아파트와 상가는 짓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통합창원시 마산 창원 진해지역 중 가장 공원부지가 부족한 마산의 경우 시민들에게 공원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입니다.

이미 일본과 미국의 경우 이미 1970년대부터 항로 준설토를 바다에 투기하여 인공갯벌을 조성하고 바다의 생물들에게 서식지로서 기능을 하게 하면서 시민들에게는 갯벌체험 등 해양생태공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준설토 투기장을 인공갯벌형 해양생태공원으로 활용할 경우 마산만 매립으로 인해 사라진 생물들이 돌아오게 하는 서식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며, 생명이 돌아온 마산만의 경관은 원도심의 상권에 활력소가 될 것이며, 통합창원시 시민들에게는 풍요로운 생활문화공간이 되어 줄 것입니다.

창원시의 복합비즈니스타운 건설계획은 시민을 기만하는 안입니다.

창원시는 옛 마산시가 계획한 아파트와 상가를 짓지 않겠다고 하면서 그 대안으로 복합비즈니스단지를 하겠다고 합니다만, 이는 실제로는 아파트와 상가를 짓는 것이나 다를 바 없는 계획입니다. 복합업무비즈니스단지란 시티7과 같은 거대한 공룡형 주상복합단지와 흡사한 것으로 원도심 상권몰락을 우려하여 아파트와 상가 건설을 반대해온 마산 지역민들을 또 다시 기만하는 안입니다.

시의원님께 요청합니다. 해양신도시 마스트플랜이 나올 때 까지 실시협약변경동의안 심의를 보류해 주십시요.

창원시의회에서 해양신도시건설협약변경안을 이번에 승인하게 된다면 창원시는 더 이상 시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고 매립공사를 시작할 것입니다.

지난해 10월 창원시장은 시민단체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매립형태와 토지이용계획은 비용이 적게 들고 시민들에게 유용한 쪽으로 개발하자는 제안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시민단체와 의논해서 하겠다고 약속한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창원시 공무원들은 시민단체와의 협의는 흉내만 내면서 해양신도시협약변경안을 시의회에 일방적으로 상정하는 막무가내식 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창원시는 먼저 매립부터 하고 토지이용계획은 나중에 지역사회와 협의하겠다고 말하고 있으나, 이는 섬형 복합비지니스단지를 강행하기위한 꼼수일 뿐입니다. 3천5백억원이라는 엄청난 비용이 투입되는 사업을 어떻게 마스트플랜도 없이 매립부터 하자는 것입니까? 준설토투기장의 매립형태(섬형과 육지형)와 토지이용계획(해양공원, 인공갯벌복원, 복합비즈니스타운건설 등)에 따라 공사비와 공사기간에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토지이용계획에 따라 매립형태가 달라지는 것인데도 매립부터 하고보자는 창원시의 발상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비상식적인 발상인 것입니다.

우리 시민들은 그동안 마산 창원 진해 곳곳에서 벌어진 신도시 건설사업으로 인하여 원도심의 상권이 몰락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지금 도시는 인구정체 등으로 도시 확장도 없으며 더 이상의 새로운 상권 형성도 없습니다. 따라서 10여년 전 인구증가와 도시팽창을 염두에 두고 계획된 해양신도시건설사업이 창원시의 계획대로 복합비즈니스타운으로 건설된다면 마산지역 원도심 상권은 그렇지 않아도 침체된 상황에서 고사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시의원님!

마산시민들의 생활과 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해양신도시 사업을 복합비지니스단지로 강행하려는 해양신도시건설협약동의안을 보류해 주시고, 창원시의 막무가내 행정을 바로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2012. 2. 28

마산해양신도시건설반대 시민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