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읽기

'진적에 했어야할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폐지' 거리 서명운동 펼쳐


마산에서도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하였다.  지난 23일(목) 오후 3시 합성동 시외버스터미널 앞과 경남대 일대, 수출자유지역 앞에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위한 마산본부(이후, 마산본부) 회원단체들이 대대적인 거리 서명운동을 벌린것이다.

1천만을 목표로 하는 서명운동은 6월 국회 사정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데, 이날 서명운동에서는 시민홍보에 목적을 두고 전단을 통해 내용 알리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설명을 들은 시민들의 호응은 ‘진적에 했어야했다’며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시민들이 운동의 내용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원 1인의, 1인에 의한, 1인을 위한 정당공체제’를 폐지하여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제도’로 바꾸자는 구호로 진행되고 있는 1천만 서명운동은 정치적 의혹과 비리와 부패의 온상이라는 국민적 이해를 결합시켜 보다 적극인 법개정 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마산본부는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달라지는 것을 크게 7가지로 정리하여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첫째, 수천억, 수조원에 달하는 검은 공천헌금이 사라진다.
둘째, 국회의원 뒤를 졸졸 따라다니는 줄서기 정치가 사라진다.
셋째, 공천자가 아닌 지역민을 위한 지방정치가 비로소 시작된다.
넷째, 실질적 지방분권과 민생 살리기 주민자치가 앞당겨진다.
다섯째, 중앙주의 정치판 대신 민생정치 민생경제가 시작된다.
여섯째, 정치개혁의 50% 이상이 달성된다.
일곱째, 한국정치를 바로 세우고 민생과 자치를 살린다.

이후 마산본부는 단체별 자체적인 서명운동을 펼칠 계획이며, 5월 초 경 대대적인 거리 서명운동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