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산시 낙동강 식수원 포기 발언! 4대강 사업 들러리로 전락하는가?

 

낙동강 식수 문제가 연일 도마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8월 24일 낙동강 먹는 물 취수체계를 바꾸는 기본계획과 관련한 공청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환경부는 칠서정수장 취수체계를 강변여과수와 남강댐 물을 공급할 방향이라 발표하였다.  이에 마산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강변여과수 개발은 예산도 많이 들고 하니 남강댐 물을 달라’고 요구했다고 발언해 큰 논란이 예상된다.


민생민주 마산회의(이하, 마산회의)는 26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통해 마산시의 낙동강 먹는물 취수 포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낙동가 식수원 포기정책 철회하고 시민식수민관합동대책기구 구성하라’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번 기자회견은 낙동강을 식수원으로 하는 40만 시민의 생명이 걸린 식수공급정책을 공론화 없이 마음대로 들먹거린 행정에 대해 비판하였다. 이미 남강댐물은 뜨거운 감자인데, 갑자기 마산시의 이같은 발언은 도민들간의 갈등만 유발시키는 무책임한 발언임을 지적하였다.


또한 마산회의는 낙동강 취수원 포기는 낙동강 죽이는 것이며 결국 미래세대에게 식수대란 과제를 안기는 것이라 하였다.  부산과 경남이 낙동강 취수를 포기하고 남강댐 물을 먹을 경우 500만명에 이르는 인구가 남강댐 하나에 목을 매게 되는데, 기상이변으로 가뭄이나 사고가 날 경우 대재앙이 예고된다는 지적이다.


이뿐 아니라, 남강댐물 공급은 결국 시민들의 주머니를 털어 4대강에 충당시키겠다는 의미라며 크게 비판하고 나섰는데 그 근거는 현재 정부가 4대강사업을 강행하면서 수자원공사에게 3조원에 이르는 공사를 외상을 해달라고 했으며 이 공사는 대부분 식수공급관련 사업이라며 결국 1조5천억원의 빚을 진 수자원공사는 물값 인상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결국, 4대강 사업은 멀쩡한 강을 파서 고도정수시설 폐기시키고 엄청난 예산을 들여 수백km 관로와 강변여과시설을 새로 만드는 사업이며 이 예산을 1천만 영남주민에게 덮어씌우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마산회의는 3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1. 마산시민 식수대란 예고 낙동강 식수원 포기정책 철회하라.

2. 낙동강 죽이기 4대강사업 백지화하고 유해화학물질관리계획 수립하여 낙동강을 살려라.

3. 낙동강 식수원포기는 마산시장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민관합동대책반 구성하고 시민토론회를 개최하라.


이후 마산회의는 경남도와 마산시의회에 질의서를 보내 입장 표명을 요구 할 계획이다.